티스토리 뷰
세련된 침실을 만드는 법칙
세련된 침실을 만드는 법칙은 가장 사적인 공간인 침실을 더욱 나의 취향에 맞출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잠들기 전 기분 좋은 아늑함을 즐기고, 상쾌한 기분으로 기상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드는 법칙이기도 합니다. 약간의 배치 변경과 장식으로도 충분히 해낼 수 있습니다.
호텔 같은 방 만들기
호텔 같은 방 만들기는 유독 호텔에서 더 깊은 잠에 빠지지는 사람들을 위한 방법입니다. 호텔은 수많은 전문가가 머리를 맞대고 고안한 가구 배치와 실내 인테리어를 가지고 있습니다. 쾌적한 상태에서 숙면에 들게 하고, 상쾌하게 기상할 수 있는 배치와 인테리어를 고심해 만든 결과물입니다. 예를 들어 호텔 대부분 침대의 머리 쪽이 벽에 붙여져 있습니다. 창과 맞닿아 있는 경우는 찾기 힘듭니다. 이유는 창과 침대가 맞닿아 있는 경우 겨울에는 냉기 때문에 춥게 느낄 수 있고, 아침에는 강한 햇살로 눈이 부셔 숙면에 취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벽에 붙인 침대는 안정감을 생기게 하고 차분한 느낌을 줍니다. 침대를 붙인 벽에는 포스터나 사진 혹은 그림을 달아 장식하면 더욱 호텔 방과 같은 느낌을 낼 수 있습니다.
침대에 걸친 천
침대에 걸친 천은 다른 말로 침대 커버라고 합니다. 이불 위에 걸치는 큰 천을 이르는 말로 침대 위에 먼지가 쌓이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이 천을 이용하면 방에 인상을 달라지게 하는 포인트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침대 시트나 이불 커버가 심플한 단색이라면 반대되는 색 혹은 비슷하지만 톤이 다른 색으로 침대 커버를 놓아보세요. 반대되는 색으로 했을 때는 침실이 좀 더 화려해 보이고, 톤이 다른 유사한 색으로 했을 때는 좀 더 세련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원하는 침대 커버를 찾기가 힘들다면 원하는 패턴이나 색의 큼직한 천을 이용해도 좋습니다. 이 방법은 특히 원룸에서 생활하는 사람에게 유용한 방법입니다. 집에 손님이 오더라도 생활감을 드러나지 않아 깔끔한 이미지를 유지할 수 있고, 먼지가 이불 위로 쌓이는 것도 막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잘 때는 그대로 위에 둬도 됩니다. 겨울에는 보온성이 향상되는 효과도 있습니다. 여름에는 발치로 밀어두고 잘 수 있지요.
사이드 테이블 활용
사이드 테이블 활용은 가장 기본적인 침실 인테리어 중 하나입니다. 침대의 양옆에 적당한 크기와 높이 사이드 테이블을 두면 실용적인 면과 미적인 면 모두 챙길 수 있습니다. 자기 전에 읽을 책과 안경, 스마트폰 혹은 비상시에 사용할 수 있는 손전등을 올려놓으면 실용적입니다. 사이드 테이블에 조명을 올릴 때는 양쪽 동일한 조명을 혹은 다른 조명을 놓을 수 있습니다. 다만 양쪽에 다른 조명을 놓을 때는 소재나 색에서 통일감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왕이면 비슷한 무드를 가지고 있으면 더욱 좋아요. 예를 들어 빈티지 조명을 다르게 놓거나, 모던한 느낌의 조명을 다르게 놓는 방식입니다. 사이드 테이블들이 없는 경우 의자나 덮개가 있는 바구니로 대용할 수 있습니다. 의자의 경우 너무 부피가 크지 않은 의자로. 바스켓도 높이가 적당한 것을 골라 놓으면 의외성이 있어 더욱 세련된 침실을 만들 수 있습니다. 만약 침실이 너무 좁아 사이드 테이블을 놓을 공간이 없다면 선반이 달린 침대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머리맡에 충전기와 조명, 물건을 놓을 수 있는 공간이나 수납공간이 있는 침대는 매우 실용적입니다.
내 취향을 살린 커튼
내 취향을 살린 커튼을 놓으면 침실을 나만을 위한 사적인 공간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차분한 분위기로 만드는 색이나 민무늬의 커튼은 거실과 같은 공적인 공간에 설치하고. 침실에는 과감한 색이나 패턴이 있는 커튼으로 시도해 보세요. 공간이 확 구분되어 보이고 나의 취향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다만 방 안의 가구나 소품, 이불과 너무 동떨어진 색이나 패턴은 방을 어수선하게 만들 수 있음으로 적어도 방안에 물건 하나와는 맞는 색이나 무늬를 고르는 것을 추천합니다. 과거에는 침실에 많이 사용하는 암막 커튼은 주로 어두운색이 많고 천도 뻣뻣한 경우가 많았지만, 지금은 색이나 무늬도 다양하고 천도 부드러운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암막 커튼은 크게 2가지 등급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차광 1등급
빛이 거의 통하지 않는 수준의 암막. 방을 암흑으로 만들고 싶은 경우 추천
차관 2~3등급
1등급보다는 완화된 암막 수준. 일부 아침 햇살과 석양은 방으로 비추고 싶은 경우 추천
같은 등급 안에서도 천의 색이나 무늬에 따라 차광 효과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어두운색일수록 차광 효과는 높아지게 됩니다. 인터넷에서 고르기 힘들다면 가까운 쇼룸에서 직접 확인해 보거나 샘플을 요청해서 확인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조명을 놓는 법
한 공간에 여러 조명을 놓으면 입체감이 생겨 더욱더 분위기 있는 공간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침실에는 천장 등을 제외하고 사이트 테이블에 작은 램프를 혹은 바닥에 놓는 플로어 스탠드를 놓을 수 있습니다. 침대 헤드에 클립으로 끼워 고정하는 스포트라이트도 좋은 선택입니다. 사이드 테이블에 놓는 조명은 아로마 램프를 이용하면 숙면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키가 큰 조명이나 스포트라이트를 놓는 경우 벽면을 비추도록 조정해 보세요. 이렇게 하면 광원이 직접적으로 내리쬐지 않아 시력을 보호할 수 있고 빛에 음영이 생기면서 방이 더욱 넓어 보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조명을 가까운 곳을 비추는 용도로만 바라보면 벽면을 비추는 것이 어색하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조명은 무언가를 확실하게 비출 수도 있지만 릴랙스 효과를 낼 수도 있습니다. 키가 작은 조명을 바닥에 놓으면 더욱 아늑한 분위기를 낼 수 있는 것이 이러한 효과입니다. 바닥에 부드러운 빛이 비치면 분위기가 살아납니다.
결론
집에서 가장 사적인 공간이라고 할 수 있는 침실을 꾸미는 법을 알아보았습니다. 호텔 같은 방을 떠올리며 인테리어를 시작해 보세요. 침대 위에 천을 걸쳐 놓고, 사이드 테이블에 마음에 드는 조명을 올리고 나의 취향을 듬뿍 담은 커튼을 달면 나만의 침실 완성입니다.
'인테리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관 인테리어 팁 (0) | 2023.09.17 |
---|---|
아이방 꾸미는 방법 (0) | 2023.09.15 |
세련된 거실과 주방 만들기 (0) | 2023.09.15 |
분위기 있는 공간을 만드는 법칙 (0) | 2023.09.15 |
러그와 커튼 고르는 방법 (0) | 2023.09.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