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세련된 거실과 주방 만들기
거실과 주방 모두 가족이 가장 많이 모이는 장소 입니다. 모두가 편하게 쉴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손님을 초대 했을 때에도 손님이 가장 오래 머무는 곳으로 접대의 기능도 겸비한 공간이 되면 가장 좋습니다.
거실
거실에 들어가거나 현관에서 거실을 바라보았을 때 가장 먼저 무엇이 보이나요?
편안한 공간과 멋진 공간이라는 판단은 가장 먼저 보이는 부분과 소파나 의자에 앉았을 때 보이는 부분에 따라 이루어 집니다. 특히 입구에서 가장 먼저 시선이 머무는 대간선 상의 공간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곳에 집의 분위기를 한눈에 알려 줄 수 있는 공간으로 꾸며보세요.
현관에서 바라보았을 때 바로 텔레비전이 보이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거실에 따뜻하고 아늑한 느낌의 밝은 분위기를 연출하고 싶다면, 집에 들어서자마자 보이는 검은 화면의 텔레비전은 위치를 옮겨주는 것이 좋습니다. 소파와 텔레비전의 위치를 바꾸어 입구에 들어섰을 때 소파가 먼저 눈에 띈다면 좀 더 환영 받는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콘센트 위치가 한정되어 있어 텔레비전을 옮기기 어렵다면 연장 코드를 사용하거나 텔레비전 옆에 다른 물건을 두어 시선을 뺏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큰 관엽식물을 두거나 천장에 식물을 매달아 늘어뜨리면 무겁고 차가운 느낌 대신 따뜻하면서 생동감 있는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소파는 거실에서 가장 큰 면적을 차지합니다. 소파를 이미 어두운 색이나 차가운 느낌이라면 천을 덮어보세요. 이 방법은 이미 오염되었지만 새 소파를 장만하는 것은 부담스러운 사람들에게도 유용한 방법입니다. 천을 덮어두는 것 만으로도 새 소파를 마련한 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딱 맞는 천을 덮는 것이 아니라 큰 천을 푹신한 느낌이 들도록 소파 전체에 걸쳐 놓는 것입니다. 자연스럽게 흘러내리는 천과 주름은 세련된 느낌을 줍니다. 천은 베이지나 회색을 추천합니다. 좀 더 포인트를 주고 싶다고 화려한 색이나 무늬의 쿠션을 올려 놓는 것을 추천합니다.
거실에 빠질 수 없는 벽시계는 어느 위치에 다는 것이 좋을까요? 한 가운데 보다는 한 쪽 끝에 장식하는 것이 조금 더 안정적입니다. 입구에서 보았을 때 안쪽에 있으면 더욱 좋습니다. 문이나 창문보다 조금 더 높게 달면 벽시계를 볼 때 좀 더 쉬워집니다. 일반적인 크기의 거실이라면 안쪽에 있다고 해도 잘 보이니 안쪽에 달아 보세요.
누구나 거실이 조금이라도 더 넓고 밝게 보이고 싶어 할 것입니다. 가족과 손님이 주로 모여 있는 장소 이기 때문입니다. 거실이 어딘가 모르게 어두워 보이고 답답해 보인다면 커튼의 색을 확인해 보세요. 대부분 가정집의 거실에는 벽 한 면을 모두 채울 수 있을 정도로 큰 창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 창을 가릴 수 있는 커튼을 달아 놓기 때문에 커튼이 차지하는 면적은 생각보다 큽니다. 커튼을 묶어 놓아도 천장에서부터 바닥까지 이어지는 큰 키를 가지고 양쪽에 서 있기 때문에 전체적인 분위기에 영향을 줄 수 밖에 없습니다. 커튼을 흰색이나 아이보리 색으로 바꿔보세요. 튀지 않는 색이 공간과 잘 동화되기 때문에 벽지가 회색이라면 커튼도 벽에 맞추어 회색으로 고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커튼으로 포인트를 주는 거는 작은 방이나 창이 작은 경우에 시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거실에 포인트를 주고 싶다면 쿠션이나 소품을 이용해서 포인트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주방
주방에는 주로 식탁과 세트인 의자가 4개 놓여 있습니다. 이때 의자만 바꾸어 놓아도 세련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유리 테이블과 나무 의자는 의외로 잘 어울리는 조합입니다. 전체적인 느낌만 통일시키면 됩니다. 차분한 느낌이 든, 캐주얼한 느낌이 든 원하는 취향에 맞추어 의자를 골라 보세요. 4개 모두 다른 의자를 두어도 괜찮지만 4개 중 2개씩 다른 의자를 놓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렇게 의자만 바꿔도 카페와 같은 공간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어떤 의자를 골라야 할지 어렵다면, 같은 디자인이지만 소재나 컬러만 다른 의자를 고르는 것을 추천합니다.
주방의 조명은 보통 조리 할 때 편하도록 환한 천장 등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식탁 위 만이라도 펜던트 조명을 설치해 보세요. 일반적인 가정집 구조 상 거실과 주방이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동일한 천장 등을 사용하는 경우 모든 공간이 동일한 느낌을 주어 밋밋한 인상이 되어 버립니다. 이때 펜던트 조명을 사용하면 조명이 입체적으로 되고 공간을 구분하는 역할까지 할 수 있습니다. 이때 전구는 전구색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노란빛이 도는 따뜻한 불빛은 음식을 더욱 맛있어 보이게 하고 아늑하고 편안한 느낌을 만들기 때문입니다. 펜던트 조명의 가장 좋은 높이는 식탁과 조명 사이 간격이 60~70cm가 되는 것입니다. 너무 높이 달면 빛이 확산하여 조명의 효과를 누릴 수 없고 식탁은 오히려 어두워 질 수 있습니다. 너무 낮아서 머리가 부딪히지 않을까 하는 걱정은 거두어도 좋습니다. 표준 크기의 라이트와 평균적인 키를 가진 사람이라면 식사 하면서 부딪힐 일은 없습니다.
주방에 무언가 장식을 하고 싶은데 뭘 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관엽식물이나 그림을 추천합니다. 가장 무난하기 때문에 어떤 주방에도 잘 어울리고 따뜻한 느낌을 줍니다. 집에 아이가 있다면 아이가 그린 그림을 액자에 넣어 주방에 걸어두는 것도 사랑스러운 방법입니다. 관엽식물과 그림을 함께 주방이나 거실의 대각선상에 놓아 보세요. 공간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바꾸어 줄 수 있습니다.
결론
집에서 하루 중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곳이 거실과 주방인 사람이 많을 것입니다. 최근 재택근무가 많아지면서 주방이나 거실에서 온전히 하루를 보내는 사람도 많아졌습니다. 작은 변화로 거실과 주방에 아늑하고 세련된 느낌을 더해 보세요.
'인테리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방 꾸미는 방법 (0) | 2023.09.15 |
---|---|
세련된 침실을 만드는 법칙 (0) | 2023.09.15 |
분위기 있는 공간을 만드는 법칙 (0) | 2023.09.15 |
러그와 커튼 고르는 방법 (0) | 2023.09.15 |
장식의 효과를 높이는 법칙 (0) | 2023.09.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