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인테리어

벽을 장식하는 방법

인텔리 톡 2023. 9. 14. 17:44

벽을 장식하는 방법

벽을 장식하는 방법은 집을 어딘가 바꿔보고 싶은 사람들에게 유용한 정보입니다. 일반적인 공간은 벽이 사방으로 둘러 있기 때문에 천장이나 바닥보다는 더 쉽게 눈이 갑니다. 그렇기 때문에 집의 분위기를 바꿔보고 싶다면 벽에 주목해야 합니다. 

썸네일

벽의 90%는 여백 

벽의 90%는 여백은 벽을 장식하는 방법 중 가장 기본적인 법칙입니다.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벽 공간을 무언가로 채우고 싶어 합니다. 그림이나 달력, 엽서 혹은 아이의 상장, 장식용 접시 등 벽을 화려하게 꾸미는 사람들은 비어 있는 벽을 보면 삭막한 느낌이 든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 어수선해 보일 수 있고 최악의 경우는 집이 더욱 좁아 보일 수 있습니다. 음식을 담은 접시로 예시를 들어 봅시다. 고급 레스토랑에서 시킨 요리는 대부분 커다란 접시에 담아져 나옵니다. 그 접시에 음식은 수북이 쌓여 있지 않고 여백을 남기고 담겨 있습니다. 음식은 30%, 그릇에 여백이 70% 정도 되었을 때 고급스럽고 보기 좋다고 느낍니다. 벽도 동일한 개념입니다. 

앞서 말한 벽이 삭막하게 비어 있는 것이 싫어 이것저것 많이 붙여 놓았다면, 우선 장식된 모든 물건을 제거합니다. 그리고 그 중 꼭 장식하고 싶은 것 하나만 남기고 잘 정리하여 박스에 담아 둡시다. 꼭 장식하고 싶은 것은 좋아하는 그림, 가장 비싸게 주고 산 장식용 그릇 혹은 반려동물 사진이 될 수도 있습니다. 

아직 벽을 장식할 무언가가 없다면, 가장 간편하면서도 실용적인 벽시계를 추천합니다. 심플하고 세련된 시계는 거실에 포인트가 될 수 있습니다. 벽의 중앙에 덩그러니 걸어 놓는 것보다는 한쪽에 붙여 거는 것이 더욱 멋스럽습니다. 
특히 현관에서 보았을 때 거실의 안쪽에 걸어두면 안정감이 생기고 세련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높이는 문이나 창문보다 높은 위치에 달았을 때 숫자판이 더욱 잘 보입니다.

 

라인에 맞추어 정리

라인에 맞추어 정리하는 것은 벽에 거는 소품의 크기가 모두 제각각일 때 유용한 법칙입니다. 크기가 다른 그림이나 포스터, 사진을 여러 개 벽에 장식하고 싶을 때 이 법칙을 이용하면 이국적인 분위기를 낼 수 있습니다. 외국 영화에서 종종 나오는 멋있는 방에는 그림이나 사진이 벽 가득 장식된 경우가 있습니다. 보기에는 아무런 질서 없이 붙여진 것 같지만 사실 전문가의 센스가 돋보이는 배치가 있기에 멋있어 보이는 것입니다. 3개 이상의 크기가 모두 다른 물건을 벽에 장식하고 싶다면 아래 요령을 확인해 보세요. 

 

밑단 라인에 맞춰 장식하기

밑단 라인에 맞춰 장식하는 것은 크기가 다른 장식품들이 정돈되고 깔끔하게 보이도록 합니다. 장식품의 크기와 벽면의 넓이에 따라 간격은 달라질 수 있지만 보통 5~10cm의 간격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간격이 너무 넓은 경우 통일감이 사라지고 느슨한 느낌이 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최대한 붙여서 가까이 장식하면 실패하는 일은 많이 없습니다. 

 

중앙의 선을 정해 장식하기

중앙의 선을 정해 장식하는 것은 질서 없이 놓인 것 같지만 왠지 멋져 보이는 벽 장식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중앙의 선을 위치는 바닥에서 140~150cm가 적당하며, 그 선에 마스킹 테이프로 표시를 먼저 해두고 장식을 걸면 이쁘게 꾸밀 수 있습니다. 

 

윤곽선에 맞춰 장식하기 

윤곽선에 맞춰 장식하면 여러 작품이 하나의 큰 그림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이때에도 마스킹 테이프를 사용하여 윤곽선을 미리 정해 놓은 뒤 안쪽으로 그림이나 사진을 배치하여 장식합니다. 장식한 후에 마스킹 테이프를 떼어 내면 끝입니다. 

 

벽 장식 예시 사진
벽을 장식하는 방법

액자에 넣어 작품처럼 만들기

액자에 넣어 작품처럼 만드는 것은 그림이나 사진, 포스터 등을 여러 장 장식할 때 유용합니다. 포스터나 사진, 엽서는 단순하게 압정이나 마스킹 테이프로 고정하는 것도 빈티지한 느낌을 낼 수 있어 좋지만 액자에 넣어 걸면 더욱 세련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아이가 그린 그림을 액자에 넣으면 더욱 센스 있어 보이고 그림에 따라서는 정식 화가가 그린 것처럼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 액자의 소재와 컬러 선택이 중요합니다. 모두 제각각의 소재와 컬러의 액자를 건다면 촌스러워 보일 수 있습니다. 액자를 통일감 있게 맞춰주면 정돈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어떤 소재와 컬러의 액자를 고를지 고민된다면 공간의 이미지를 떠올리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몇 가지 공간과 액자의 조합을 추천하자면, 내추럴하고 깔끔한 공간에는 나무 소재의 흰 액자가 잘 어울립니다. 모던하고 시크한 공간에는 알루미늄 소재의 검은색 혹은 은색의 액자가 잘 어울리고, 클래식한 공간에는 나무 소재의 짙은 갈색 혹은 금색 액자가 잘 어울립니다. 

모두 같은 색으로 맞추면 실패할 확률이 낮아지고, 조금 더 센스 있는 인테리어를 원한다면 2가지 배색으로 맞춰보세요. 흰색과 실버 혹은 검정과 골드와 같은 색 조합은 세련된 느낌을 줍니다. 

사진이나 엽서와 같이 규격화된 크기의 작품을 넣을 액자는 쉽게 구할 수 있지만, 그림이나 포스터에 맞는 크기의 액자는 찾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꼭 장식하고 싶은 포스터나 그림이 있다면 액자 전문점에서 주문 제작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원하는 소재와 색을 고를 수 있기 때문에 우리 집에 딱 맞는 액자를 제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결론

우리의 집 사방에 둘려 있는 벽을 장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대다수의 집이 흰색 벽을 가지고 있는 만큼, 벽을 장식하면 집의 인상과 분위기를 바꿀 수 있습니다. 집에 다양한 엽서나 사진 포스터를 가지고 있다면 큰 작품을 하나 걸지, 작은 여러 개의 작품을 법칙에 따라 걸지 결정해 보세요. 벽을 장식할 소품이 아직 없다면 이제 포스터나 그림을 유심히 살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혹은 아이가 그린 그림들을 유심히 살펴보고 액자에 넣어 장식해 보세요. 집이 훨씬 세련되어 보일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