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썸네일

달콤한 밤 맛이 나서 밤호박으로도 불리는 단호박, 이렇게 단데 다이어트에 좋을까요?
인슐린을 촉진해서 당뇨에도 좋다는데, 마음껏 먹어도 되는 걸까요?

◆단호박 효능

다이어트(변비, 부종)
찐 단호박의 칼로리는 100g당 60kcal입니다. (생 단호박은 30kcal)
단호박에는 지방이 적고 풍부한 식이 섬유와 각종 미네랄, 비타민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체중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껍질을 포함한 익힌 단호박 100g에는 약 3g의 식이 섬유가 함유되어 있으며 이는 일일 권장 섭취량의 11%에 달하는 양입니다. 

풍부한 식이 섬유는 적은 양을 섭취해도 포만감을 주고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배변 활동에 도움을 줍니다.  

 

다만 달콤한 만큼 천연 과당, 포도당의 함량도 높으니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항암 효과
단호박의 껍질에는 페놀산이라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이 풍부합니다. 
페놀산은 세포 변이를 일으켜 암을 유발하는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어 각종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단호박의 껍질에는 펙틴을 비롯한 다양한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페놀산과의 시너지 효과로 장의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하고 소화 흡수를 도와주는 효과가 있어 특히 결장암, 대장암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외에도 풍부한 카로티노이드 성분은 미국 국립 암 연구소에서 특정 유형의 유방암 발병 위험을 낮춘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한 바 있습니다. 
카로티노이드는 세포 성장과 활성 산소로 인한 손상에서 방어하고 이를 복구하는 데 도움이 되는 화합물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눈 건강
단호박에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 A로 전환되어 시력을 유지하고 손상된 망막 세포를 복구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단호박 100g을 섭취 시 비타민A는 일일 권장 섭취량의 200%를 섭취할 수 있으며, 

비타민 A는 눈 건강 외에도 피부 및 면역 기능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기능을 합니다.  

 

 


심혈관 건강
단호박에 풍부한 베타카로틴, 페놀산,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주어 혈액 순환을 돕고 혈관을 튼튼하게 해줍니다. 
또한 단호박에는 100g당 일일 권장 섭취량의 15%에 달하는 칼륨이 함유되어 있어

 체내 나트륨을 비롯한 노폐물을 배출하고 지방이 몸에 쌓이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콜레스테롤 조절
단호박에 함유된 펙틴은 식이 섬유의 일종으로 나쁜 콜레스테롤 LDL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단호박 수확 사진


단호박 고르는 방법
∨색이 짙은 녹색을 띠는 것이 좋습니다. 
표면에 흠이 없이 매끄럽고 단단한 것이 좋습니다. 
들어 보았을 때 무거운 것이 좋습니다. 
꼭지가 잘 마른 것이 당도가 높은 단호박입니다. 

 

 


◆단호박 보관 방법
실온 보관 시 15도 이하의 서늘하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보관합니다. (최대 2주까지 보관 가능)


깨끗이 씻은 후 찜기에 찐 단호박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비닐 팩에 넣어 냉동 보관하면 더 오래 보관이 가능합니다. 
    먹기 전에 전자레인지에 2~3분 정도 데워주면 됩니다. 

 

 


단호박 손질 방법
①단호박은 껍질째 먹는 채소이기 때문에 베이킹소다를 뿌려 껍질을 깨끗이 세척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②꼭지를 칼로 도려내고 안쪽에 씨를 수저로 퍼냅니다. 
③찜기에서 단호박 크기에 따라 15분에서 20분 정도 쪄 줍니다. 
④전자레인지를 이용하는 경우 전용 용기에 물 한 스푼을 함께 넣고 숨구멍이 있는 전자레인지용 뚜껑이나 랩을 씌운 뒤 젓가락으로 구멍을 내고 4분 정도 돌려줍니다. 

 

 

 


◆단호박 건강하게 먹는 법
단호박에 풍부한 항산화 물질 베타카로틴은 지용성입니다. 
찐 단호박을 먹기 전 질 좋은 올리브유나 들기름을 살짝 둘러서 먹으면 베타카로틴의 흡수율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단호박 부작용

혈당 스파이크
이론적으로 단호박의 GI 지수는 65로 고혈당 식품의 기준인 70보다는 낮은 편이고 비타민 B12인 코발트가 함유되어 있어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해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식품입니다. 

하지만 당뇨 관련 카페에 일부 후기를 보면 섭취 후 혈당 스파이크가 있었다는 글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는 단호박에 자연적으로 함유된 과당 및 포도당과 같은 천연 당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천연 당이라도 단맛을 내는 성분은 혈당 조절이 잘 안되는 사람에게는 혈당 수치를 급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그 때문에 평소 혈당을 관리하고 있다면 단호박은 소량만 섭취하고 당의 흡수를 늦출 수 있는 다른 음식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약물의 흡수 방해
단호박에는 파이토스테롤이라는 화합물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화합물은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약물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관련 약물을 복용하고 있는 경우 단호박의 섭취량을 줄이고, 단호박 성분으로 한 건강 기능 식품은 담당 의사와 상의 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