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썸네일

산화 스트레스는 세포의 노화를 막아 피부 미용을 비롯하여 우리 몸에 전반적으로 영향을 끼칩니다. 
당근의 뛰어난 항산화 효과는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할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합니다. 
당근의 효능부터 모든 영양분을 빠짐없이 섭취하는 방법까지 알아볼까요?

◆당근의 효능

다이어트
당근의 칼로리는 100g당 34kcal입니다. 
당근에 풍부한 식이섬유인 펙틴은 적은 양을 먹어도 포만감을 오래 유지해 주어 식단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장의 운동을 돕고 배변 활동을 활발하게 합니다. 

 

 



안구 건강
비타민A의 전구체인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당근은 황반변성과 야맹증을 예방하고 시력의 손실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 A의 유도체인 레티날이 화합물인 로돕신을 형성하기 위해 필요한데, 로돕신은 눈에 닿은 빛을 뇌로 보내는 전기 신호로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 외에도 베타카로틴과 루테인과 같은 항산화제가 안구 세포의 산화 스트레스를 제거하여 눈 손상을 막아줍니다.
당근 100g당 835 MCG의 비타민 A를 제공하는데, 이는 성인 하루 권장 섭취량의 57% 정도입니다. 

 

 


항암 효과
당근의 항암 효과에 관련한 상관관계는 수많은 연구로 증명된 바 있습니다. 
남덴마크에서 5만 7000명을 대상으로 한 임상 실험 결과 당근은 결장암의 예방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미국의 암연구협회에서는 당근과 같은 비전분 채소와 과일을 함께 섭취하면 소화기관 관련 암의 발생 위험을 감소시킨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한 바 있습니다. 
중국의 닝보대학에서는 당근의 섭취량이 많을수록 유방암의 위험이 감소한다는 메타 분석 결과를 발표한 바 있습니다. 
2018년 하노이의 국립위생 역학연구소에서 발표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매일 67g의 당근을 섭취하였을 때 전립선암의 발생 위험을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당근에 함유된 강력한 항산화 물질인 카로티노이드가 산화 스트레스를 조절해 주어 나타나는 효과입니다.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A의 레티놀이 세포의 증식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주어 비타민 A의 높은 섭취가 췌장암의 발생 위험을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혈당 관리
익히지 않은 생당근의 GI 지수는 39입니다. 
당근에 함유된 섬유질은 혈중 포도당의 흡수를 낮추어 줍니다. 
국제 SCI 학술지 'Nutrients'에서 38,000명을 대상으로 한 데이터 분석 결과, 당근을 섭취하여 얻은 카로티노이드의 생체 이용률이 높을수록 제2형 당뇨병 발병 위험이 낮아진다고 합니다.  

 

 

피부 건강
2010년 미국의 농노부 소속 인간노화영양연구센터에서 발표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당근을 섭취하여 얻을 수 있는 천연 카로티노이드는 자외선으로 인하여 피부가 손상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 

 



탈모 예방
체내 비오틴이 결핍되면 모근이 약해져 모발이 잘 빠지며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당근에서는 비오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모발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당근 요리 사진
당근 요리 예시


당근 고르는 방법
진한 주황색을 띠면서 모양이 곧고 표면이 매끄러운 것이 좋습니다. 

 

 


당근 보관하는 방법
신문지나 키친타월에 싸서 서늘한 곳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근 건강하게 섭취하는 방법

베타카로틴은 생 당근 보다 익힌 당근을 섭취했을때 더 많은 양을 흡수할 수 있습니다. 


당근에 풍부한 비타민K와 베타카로틴이 체내에서 전환되는 비타민A는 지용성 물질입니다. 
올리브 오일이나 아보카도 오일과 같은 질이 좋은 오일과 함께 섭취했을 때 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스무디나 주스에 사용되는 당근도 물에 한 번 데쳐서 사용하는 것이 당근에 함유된 영양분의 흡수율을 높여 좋습니다. 
스무디나 주스에 코코넛 오일을 한스푼 넣으면 지용성 물질을 더욱 많이 흡수할 수 있습니다.